└설치 및 환경설정 및 기타

[07]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및 sample project 생성

onlyun 2022. 4. 11. 09:55

512x512 px  /  1MB 미만  /  JPEG나 32비트 PNG 파일

 

1. Android Studio

(1) Android Studio 다운로드

 

(2) Android Studio 설치

⊙ Do not import settings

⊙ Standard - 표준 설치

⊙ Accept

 

2. 프로젝트 생성

(0) 환경설정

-file  →  setting  →  appearance

 editor  →  General  →  Auto Import  :  Java OR Kotlin

Kotlin(코틀린) 체크

-System Settings  →  Android SDK (정육면체에 아랫방향 화살표_우측상단)

[ SDK Platforms ] [ SDK Tools ]
안드로이드 버전 Android SDK Build 안드로이드 빌드 시 필요 도구
  Android Emulator 입 실행 시 필요 도구
  Android SDK Platform-Tools 플랫폼과 연동되는 도구 모음
  Intel x86 Emulator Accelerator 가상머신 가속기

└Android SDK Platform-Tools  :  adb, fastboot, systrace 등

 

(1) New Project 생성

-Phone and Tablet  →  Empty Activity(뷰)

name 액티비티 이름  //  lab01  
package name 프로젝트 식별값   /  구글에 올릴 때, 앱 아이디(이름)이 됨.
save location 프로젝트 저장 위치  
language 개발 언어 Kotlin  OR  Java
Minimum SDK 최소 SDK 버전 앱 지원 범위(안드로이드 버전)

└ssd 사용할 때, 저장 위치를 D로 설정하기도. 노트북의 경우.

 

(2) 생성된 프로젝트 구조

-Kotlin 선택했지만 Java 폴더로 생성

(2-1) MainActivity.kt : 코틀린 파일. 메인 코드 파일

 

(2-2) activity_main.xml : 뷰(화면)

 

(3) 프로젝트 실행 전, Emulate / Logcat

(3-1) Logcat

이클립스의 콘솔(Console)같은 것. 로그 기록 보여줌.

 

(4) 프로젝트 실행

(4-1) Device Manager_우측 세로탭

-create device : 가상머신 만드는 것

-Choose a device definition  :  pixel 2(default)    /    하드웨어 스킨

-select a system image  :  default 선택인 R  download 버튼 눌러서 설치    /    스킨 안에 들어갈 이미지 선택

-생성된 pixel2 API 30의 실행(Play) 버튼 누르면 Emulate 실행

 

**노트북 사용 시, 다운로드가 안 될 때 가상화가 안 되어 있을 경우가 많음. 가상화 시킨 뒤(구글링) 시도.

**실행 중 오류났을 때? 가상화 시킨 뒤 재부팅 확인

 

(5) 스마트폰 실행

-앱 실행_집에서 해볼 것!

-USB 드라이버 설치 : 스마트폰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제조사별 USB 드라이버 다운

-스마트폰에서 USB 디버깅 허용

 [ 휴대폰정보 → 소프트웨어 정보 → 빌드번호 x7번 터치 → 개발자 모드 ]

-컴퓨터와 스마트폰 연결

-usb 디버깅 활성화 후 컴퓨터와 스마트폰 연결하면 됨.

 

(6) 앱 배포

APK AAB
전통적 배포 파일
컴파일된 코드와 리소스를 묶어서 키로 서명
새로운 안드로이드 앱 배포 파일_2018년
사용자 기기에 맞는 최적화 APK를 대신 만들어 줌.

└패키지명이 앱 아이디. example 사용 불가

 

(7) 앱 서명

-서명 키 관리 : 개발자 관리 or 구글Play 관리

 

(8) 앱 출시 - 구글Play 스토어 게시

-준비 파일

 AAB 파일 / 앱 아이콘 이미지 / 그래픽 이미지 / 휴대전화 스크린샷 / 태블릿 스크린샷

앱 아이콘 Play스토어 표시할 앱 이미지 512x512 px  /  1MB 미만  /  JPEG나 32비트 PNG 파일
그래픽 앱 프로모션할 때 이용할 이미지 1,024x500 px  /  1MB 미만  /  JPEG나 24비트 PNG 파일
휴대폰 스샷 스마트폰에서 앱 실행한 스크린샷 320x3,840 px  /  장당 8MB 미만  /  JPEG나 24비트 PNG 파일
태블릿 스샷 태블릿에서 앱 실행한 스크린샷 320x3,840 px  /  장당 8MB 미만  /  JPEG나 32비트 PNG 파일